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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그로스 엔지니어링을 위해 Google Analytics를 학습하고자 한다.
이번 시간에는 그 시작으로 Google Analytics로 수집할 수 있는 정보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왜 Google Analytics 를 사용하는가?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는 목적은 웹사이트에서 일어나는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함이다.
사용자의 상호작용은 웹 사이트에서 일어나는 모든 행동을 뜻하며, 페이지가 로드되는 것 / 동영상을 재생하는 것 / 버튼을 클릭하는 행위 등 구체적인 것도 있다.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는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면, 웹사이트와 관련 하위 도메인에 해당하는 쿠키를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설치하게 된다.
이 쿠키를 통해 단일 웹사이트 URL 도메인 및 하위 도메인을 추적할 수 있게 된다.
* 도메인이 다른 사이트에서 동일한 사용자를 추적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경우 동일한 설치코드를 사용한다면, 애널리틱스에서는 별도의 세션으로 집계하기에, 교차 도메인 추적을 설정해야 한다.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상호작용을 할 때마다 GA 추적 코드는 'hit'이라는 것을 GA로 보낸다.
'hit'은 사용자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의 매개변수가 있는 URL이며, 다음 내용들을 포함할 수 있다.
-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설정된 언어
- 사용자가 조회중인 페이지의 이름
- 사용자가 사용하는 기기의 해상도
- 'hit'을 전송할 애널리틱스 ID
- 임의 생성된 사용자 식별자 ID (신규 사용자인지, 재방문자인지 알 수 있다)
그럼 이 'hit'이라는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
첫 번째로, Pageview hit이다.
이는 추적 코드가 설치된 웹페이지가 로드될 때 실행된다.
랜딩페이지, 상세페이지, 마이페이지 등 각 페이지마다 추적코드가 설치되어 있는 상황일 때,
각 페이지가 로드되면서 Pageview hit이 발생하게 된다.
두 번째는, Event hit이다.
Event hit을 통해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특정 요소와 상호작용하는 순간을 추적할 수 있게 된다.
버튼 클릭, 동영상 재생 클릭 등의 활동을 추적할 수 있다.
이 때, Event hit을 통해 4개의 매개변수가 전달되는데, 그 종류는 다음과 같다.
- Action
- Category
- Label
- Value
위 사항들에 대해서는 다음에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세 번째는 Tansaction hit이다.
이는 구매 관련 데이터들을 추적하는 데에 사용된다.
구매한 제품, 주문 번호 등의 정보를 애널리틱스로 전송할 수 있다.
이러한 hit을 추적할 때 수집하는 정보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hit을 발생시킬 때마다 GA에서 기본적으로 수집하는 데이터들과, 우리가 추적할 수 있는 정보들이 있다.
사용자의 IP, 위치, 브라우저, 운영체제, 연령, 성별 등의 데이터인데, 이를 활용한다면 GA 보고서를 구성하는 항목이 되어 보다 편하게 알아보고 분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은 어떻게 이뤄질까?
쿠키에 저장된 고유 id의 이용
GA가 설치된 웹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있는 쿠키를 이용하여 사용자를 추적한다고 했다.
이 과정에서 고유한 id값을 쿠키에 부여하게 되는데, 새로 생성된 경우 신규 유저로 판단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재방문 유저로 집계한다.
그렇기에 만약, 사용자가 쿠키를 삭제하고 다시 방문하는 경우에는 재방문자가 아닌 신규 유저로 판별하게 된다는 점이 존재한다.
한 기기에서 여러 세션에 걸쳐 인식
하나의 기기에서 여러 세션을 걸친 활동을 하게 된다면 애널리틱스가 인지가 가능하다. 하지만 동일한 사용자가 다른 기기를 통해 해당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 다른 사용자로 집계되는 문제가 있다. 이 경우에는 UserID 라는 것을 이용해야 한다. 이에 대한 내용은 추후 다뤄보도록 하겠다.
세션은 30분 이내에 다른 활동이 이뤄져야 연결될 수 있다
한 유저가 랜딩페이지에 접속하면, 페이지뷰 이벤트를 발생하게 된다. 이 떄 30분동안 아무 활동이 없다면 해당 세션은 더 이상 연결된 세션으로 추적되지 않는다. 이후 다시 페이지 내에서 활동을 재개한다면, 새로운 세션으로 집계되어 데이터 추적이 일어난다.
예를들어, 웹페이지를 조회한 이후, 30분 이상 다른 사이트를 이용하다가 돌아온 경우가 있다. 이 때 동영상을 클릭한다면, 서로 다른 세션에서 각각 1회씩 hit이 발생한다.
참고로 사이트에서의 사용자 행동을 반영하여, 구성에서 30분 이상이 아닌 설정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외부 시스템의 데이터를 추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측정 프로토콜(Measurement Protocol)을 이용하면 키오스크와 같은 기기의 데이터를 애널리틱스로 전송할 수 있다.
추적 코드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수집되는 웹 이벤트와 달리, 외부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URL 문자열을 통해 데이터 수집 hit을 직접 전송해야 한다. 측정 프로토콜은 맞춤 추적 ID를 이용해 hit을 구성하는 방법과, 이 hit들을 지정된 애널리틱스 계정으로 전송하는 방법을 정의한다.
애널리틱스와 연동될 수 있는 툴
Google Ads, 애드센스, Google Search Console 등의 다른 마케팅도구와 연결될 수 있다.
Google Ads에서 클릭 수, 노출 수, 비용 데이터를 애널리틱스 계정에서 한번에 모아볼 수 있다.
다음 포스팅에서 Google Analytics (GA)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 (2)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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