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사업에 필요한 9개의 요소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템플릿을 뜻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왜 탄생했나요?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용어는 많은 기업과 투자자들 사이에서 이야기가 오갑니다. 흔히들 듣는 "BM이 무엇인가요?"에 나오는 BM이 곧 Business Model을 뜻합니다. 하지만 이전에는 무엇이 비즈니스 모델인지 그 정의도 모호했고, 그것을 정확히 이해하고자 하는 시도도 부족했었다고 합니다. 그냥 유행어처럼, 다른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다니니 암묵적으로 사용되는 말이었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비즈니스 모델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위의 의문에 답하기 위해 알렉산더 오스터왈더라는 사람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오스터왈더는 당시 사용되던 비즈니스 모델이란 용어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고,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자료 및 실제 기업, 기업인 등의 전문가들과 진행한 인터뷰들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9개의 핵심 요소로 재구성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결론적으로 기업이 어떻게 돈을 버는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9개의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영역들이 연결되는 흐름을 통해 어떻게 기업이 수익을 창출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가치 제안(기업이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을 기준으로 크게 2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객에게 가치를 제안하는 영역과, 가치를 만들어내는 부분으로 나뉩니다.
어떤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 할 것인가?
위 사진의 영역에서는 기업에서 제공하는 가치가 어떻게 고객에게 전달되고, 어떻게 수익이 창출되는지를 보여줍니다. 주로 시장에서 고객에게 보이는 상품에 대한 부분으로, 기업이 어떤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는지, 그리고 그 가치를 어떤 흐름으로 전달하고, 고객과 어떻게 관계를 맺어가는지 등을 생각해볼 수 있는 틀을 제공합니다.
고객(Customer)
우리의 제품 및 서비스를 고객이 사용하는지 생각해보는 영역입니다. 연령대, 성별, 거주지역, 학력, 직장 등 비즈니스에서 목표로 하는 고객이 구체적으로 누구인지를 세분화하는 것입니다.
가치제안(Value Proposition)
가치 제안은 기업이 고객을 위해 창출해내는 가치를 뜻합니다. 가치에는 제품/서비스 등의 눈에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 감정적인 가치들도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커피 한 잔을 제공하는 기업이 어떤 철학으로 원두를 들여오고 어떤 향을 내는 커피를 내리는지, 얼마의 가격에 제공하는지, 어떤 인테리어의 매장에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등 고객이 경험하게 되는 모든 순간들에 녹아있는 것이 가치가 될 수 있습니다.
채널(Channel)
기업의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방법이 채널입니다. 가치의 전달 단계에 따라 인식, 평가, 구매, 사후 관리 등을 어떤 채널을 통하여 진행할 것인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지금 보고 계신 이 블로그 글도 채널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제가 이 글을 통해 책 한 권을 판매한다면, 이 블로그는 책 판매 채널이 되는 것이죠. 그밖에도, 인스타그램/페이스북/틱톡/유튜브 등의 플랫폼들 또한 채널이 될 수 있습니다.
고객 관계(Customer Relationship)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이 영역에서는 고객과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어떤 관계를 구축할 것이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새로운 고객을 설득하는 방법, 기존 고객이 또 다른 상품을 구매하게 하는 방법들을 떠올려 볼 수 있습니다. 설치해둔 어플에서 (기획특전)과 같은 알림을 받았을 때를 떠올려볼 수 있겠네요.
수익(Revenue Stream)
고객이 가치 제안에 대한 대가로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구독 형태로 수익을 벌어들이는지, 일시적인 결제 시스템으로 수익을 벌어들이는지 , 가상의 포인트를 결제하도록 하는지 등 다양한 형태의 수익모델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가치를 생산할 것인가?
이번에는 기업 관점에서의 영역입니다. 위 사진은 기업이 어떻게 가치를 만들어 내는가를 보여줍니다. 어떤 자원과 활동을 통하여 가치가 만들어지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 사진에 해당하는 부분은 외부에 잘 공개되는 부분이 아니며, 고객들이 관심을 갖지도 않는 영역입니다.
핵심자원(Key Resources)
핵심자원은 비즈니스가 원활히 진행되기 위하여 필요한 자원입니다. 생산에 필요한 장비와 같은 물적 자원뿐만 아니라, 서비스와 같은 무형적인 자원이나 인적 자원 등도 포함됩니다.
핵심 활동(Key Activities)
가치 제안을 만들고 비즈니스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필요한 활동입니다. 고객을 이해하는 방식, 또는 기업을 위한 인재를 찾는 활동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핵심 파트너(Key Partnerships)
사업이 잘 진행되기 위해 필요한 외부 이해관계자들을 뜻합니다. 물건을 판매한다면 납품업체, 물류업체, 외부 연구소 등 사업에 필요한 이해관계자들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비용(Cost Structure)사업 운영에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뜻합니다. 외주비, 고정비, 변동비 등 여러 가지 비용이 어디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최종적으로 투자한 비용 대비 순 수익을 흑자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입니다.
이렇게,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에 표시된 모든 요소들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각 요소들이 서로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전체가 하나로 구성된 모델이기에, 모든 부분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잘 작동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이 바뀌면 고객과 채널 등 캔버스 내의 다른 요소들도 바뀔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활용 예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사업의 요소들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만든 도구입니다. 복잡해보일 수 있는 비즈니스의 체계를 단순하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에,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 사업 아이템을 빠르게 구축해보고 파악하기 위해 사용
- 빠뜨린 요소는 없는지에 대한 점검 (주요 요소별로 사업을 평가해볼 수 있습니다)
- 사업 모델을 전사적으로 공유할 때 사용합니다
- 사업의 주요 요소들이 얼마나 유기적으로 기능하는지 확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에 너무 매몰되지 말 것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단지 하나의 도구일 뿐입니다. 린 캔버스, SWOT, 밸류 맵 등 다른 도구들도 많은데요, 모두 사업을 보조하는 수단일 뿐입니다. 그렇기에 사업을 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도구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 어떠한 비즈니스를 하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본질입니다. 사업은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고, 그 대가로 돈을 벌어들이는 구조를 만드는 것입니다. 가장 쉬운 접근으로는 수학 과외를 예로 들어볼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에게 수학을 가르치고 -> 과외비를 받는다. 이 또한 하나의 사업이 될 수 있습니다. 규모를 늘리면 수학 과외 선생님들을 고용하고, 학생들을 모아 학원으로 만드는 시나리오도 만들어볼 수 있을 것입니다.
'Busine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가세 예정 고지 세액 확인, 예정신고 방법 (1) | 2024.04.04 |
---|---|
부가가치세 예정고지란? (1) | 2024.04.04 |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차이점? (2) | 2023.01.03 |
사업자 업종 코드 선택, 꼭 알고 등록 하세요! (2) | 2023.01.02 |
부가가치세 기초 지식부터 신고 방법까지 한 방에 정리하기 - 1편 (0) | 2022.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