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이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이유

by 라이프레이서 2022. 6. 14.

목차

    반응형

    어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 접속 했더니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 하라는 화면이 나왔습니다.

    약관을 보면, '맞춤형 컨텐츠'를 보여주기 위해 개인정보를 활용한다는 것인데

    도대체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고, 어떻게 활용 되기에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걸까요?

     

    데이터 수집 단계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스북과 같은 기업들이 수집하는 데이터는

    육하원칙 중 '왜'를 제외하고 전부 수집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축구 영상을 보는 경우를 생각해보겠습니다.

    누가 - 28세 남성

    언제 - 평일 저녁 9시부터 10분간

    어디서 - 서울 동작구

    어떻게 - 자동재생 영상 3초 보다가 전체화면으로 바꿔서 시청

    무엇을 - 'OO축구'게시자가 올린 '주간 K리그 하이라이트'영상

     

    물론 이것보다 훨씬 더 자세하게 추적됩니다.

    어떤 카테고리의 컨텐츠를 얼마나 보고, 좋아요, 공유, 댓글 등... 다 말하면 끝이 없을 것 같네요.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들은 각종 알고리즘을 통해

    '맞춤형 컨텐츠 / 광고'를 보여주도록 활용 됩니다.

     

    이제 막 마케팅에 관심갖기 시작하신 분들은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어, 그럼 페이스북/인스타그램에 광고 돌리면 알아서 고객을 찾아 가겠네요?"

     

    예산만 투입해도 관심 카테고리 정도 찾아가는 광고가 가능하긴 합니다.

    다만,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제공하는 '무기'를 활용하지 않는다면,

    매출보다 광고 비용이 더 발생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이 '무기'는 SNS 마케터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도구인데요,

    이 도구는 무엇일까요? 다음 글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