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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그로스 해킹에 관한 일에 종사하며, 개발자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마케팅 기반으로 대화가 오가고, 의사결정들이 이루어지는 상황 속에서, 어떤 용어가 무엇을 뜻하는지 알아야 할 필요를 크게 느껴, 온라인 마케팅 용어에 대해 정리해두고자 한다.
CPC, CTR, CAC, SEO.... 어느 용어가 무엇을 뜻하고, 왜 사용하는지를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적어보겠다.
Landing Page
What?
랜딩페이지란, 광고를 클릭 했을 때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페이지를 말한다. 주로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벤트 페이지로 연결 시키기도 한다.
Why?
고객이 광고를 보고 들어와 마주하는 첫인상과 같은 페이지이다. 랜딩 페이지가 어떻게 구성되느냐에 따라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거나, 구매 신청을 하거나 하는 등의 다음 행동에 대해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Conversion Rate (전환률)
What?
전환율이란, 광고를 통해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이 광고주의 의도대로 행동을 하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어, 랜딩페이지에서 상세페이지로 이동하는 정도, 회원가입을 하는 정도, 상품을 구매하는 정도 등 전환율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은 다양하다.
전환율을 '전환 수 / 유입 수 * 100 으로 구할 수 있다.
Why?
유입 된 사람이 다음 행동을 가져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발전시켜야 하는 것이 광고주의 숙명일 것이다. 이 떄 전환율을 기준 삼아 보완해나갈 수 있도록 목표치를 설정할 수 있다.
Bounce Rate (이탈률)
What?
전환률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유입된 사용자가 얼마나 이탈하느냐를 나타내며, 이탈 수 / 방문 수 * 100 으로 구할 수 있다.
예시
광고를 통해 100명이 유입했고, 총 12명의 사람이 상세페이지를 들어가 보았고, 88명의 사람이 이탈했다.
Conversion Rate = 12 / 100 * 100 = 12%
Bounce Rate = 88 / 100 * 100 = 88%
타겟팅 광고
What?
연령, 거주지, 성별, 관심사 등을 설정하여 해당되는 사람에게만 광고를 보여주는 광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가 타겟팅 광고의 대표적 사례이다.
Why?
무분별한 광고가 아닌, 정말 해당 광고에 관심을 가질 대상에게 노출을 시키는 것이기에 효율이 높다.
예를 들어, 원피스 광고의 경우 20대 여성에게 타겟팅 될 때, 보다 효율이 높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타겟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리타겟팅 광고
What?
특정 페이지를 열람한 적이 있는 사람에게 관련 광고를 보여주는 것.
원피스와 관련된 상품을 봤다가, 전혀 관련없는 페이지에 가더라도, 원피스 관련 광고가 나오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Why?
해당 상품에 관심을 갖고 있는 소비자임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노출해주면 해당 광고를 클릭 할 확률이 올라간다.
시즈널 키워드
What?
계절 / 특별한 날에 따라 조회수와 광고 효과가 급 상승하는 키워드를 뜻한다.
Why?
해당 계절 상품에 대한 광고를 제작할 때 시즈널 키워드를 활용한다면 보다 높은 효율을 얻어낼 수 있다.
네이티브 광고
What?
언론 기사와 유사한 형태로 디자인 된 광고.
Why?
일반 뉴스 기사와 비슷한 형식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광고에 대해 거부감이 덜하게 된다.
또한 신뢰성이 보다 있어 보인다.
DA(Display Advertising)
What?
이미지 형태의 광고를 게재하는 형식
배너광고도 DA의 일종이다.
Why?
DA는 가장 기본적인 방식의 온라인 광고이다. 이미지와 영상을 통해 고객의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다.
SA(Search Advertising)
What?
키워드 광고. 검색엔진에서 A라는 키워드로 검색 시 결과에 노출되는 항목들이 있다. 이 때 A를 키워드라고 하며, 이를 이용한 광고를 키워드 광고라 한다.
Why?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를 검색한 것이며, 이 결과에서 가장 상단에 위치할 수록,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된다. 때문에 이 상단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입찰 경쟁이 벌어지기도 한다.
UV (Unique Visitor)
What?
특정 홈페이지에 중복 방문을 제외한 수치를 말한다.
A 라는 사람이 하루 동안 100번을 접속해도, UV는 1로 카운트 된다.
Why?
순수 고객이 몇 명인지 확인하기 위함.
CPM (Cost Per Mile)
What?
광고가 1000번 노출 되었을 때의 금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매체에 유저가 활발할 수록 CPM은 비쌀 수 밖에 없다.
Why?
광고 매체별로 conversion rate가 높은 경우가 각각 다르다. 예산을 얼마나 어디에 투입할 지 참고할 수 있는 지표이다.
CPC (Cost Per Click)
CPM과 마찬가지. 광고 클릭 한 번당 과금되는 금액.
CPI (Cost Per Install)
어플리케이션 설치당 과금되는 방식으로, 모바일 앱 광고에 많이 적용된다.
CPA (Cost Per Action)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들을 할 때 과금을 하는 방식.
CPV (Cost Per View)
광고 시청당 발생하는 비용을 뜻하며, 주로 동영상 광고에 이용된다. (5초 / 15초 등 일정시간 이상 광고를 시청해야 과금)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What?
신규 고객 유치 비용을 뜻한다.
Why?
신규 고객 한 명을 유치하기 위해 얼마의 비용을 마케팅에 투자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CTA(Call To Action)
What?
소비자의 반응을 유도하는 요소를 뜻한다.
구매하기 / 더 알아보기 / 가입하기 등의 버튼이 모두 CTA의 방법.
Why?
다음 페이지로 전환시키기 위함, 구매를 하도록 유도하기 위함, 가입을 하도록 유도하기 위함 등 다양한 목표가 있다.
CTR (Click Through Rate)
What?
광고 노출 횟수 대비 클릭이 몇 회 일어났는지 나타내는 말이다.
클릭수 / 노출수 * 100
Why?
이미지를 이용하는 DA로 광고를 돌린다고 했을 때, 노출 대비 얼마나 클릭하는지를 볼 수 있다.
CTR이 낮으니 이렇게 개선해보자! 라는 대책을 마련해볼 수 있다.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What?
검색엔진에 상위 노출되도록 최적화 하는 것을 의미한다.
Why?
사용자는 양질의 콘텐츠를 보고싶어하는 니즈가 있기에 플랫폼에서는 이를 가장 상단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알고리즘을 적용한다.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하는 경우, 꾸준한 포스팅, 양질의 글을 작성할 수록 좋은 글이라 판명되어 상단에 노출되기 좋다.
CRM (Customer RelationSship Management)
What?
일명 고객 관계 관리라고 한다. 고객에 대한 정보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Why?
고객이 원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게 되면서 고객과의 관계를 장기적으로 구축할 수 있게 된다.
충성 고객 확보 및 새로운 제품 개발 및 리뉴얼에도 도움이 된다.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What?
핵심 성과 지표를 뜻한다. 광고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뜻함.
Why?
KPI를 통해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하고, 대응할 숭 있기 때문이다.
퍼널 분석
What?
단계별 분석 혹은 깔때기 분석이라고 불린다. 유저가 유입되고 어느 단계를 거쳐갔느냐를 살펴보는 것을 뜻한다.
Why?
퍼널 분석을 통해 어느 시점에서 이탈이 많이 일어나는지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가설들을 새로 수립할 수 있게 된다.
ROAS (return On Ads Spending)
What?
투자한 광고비 대비 광고주가 회수한 매출을 뜻한다.
Why?
광고 집행 비용보다 매출이 더 많이 나오도록 하는 것이 기업의 가장 큰 목표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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